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바타 물의 길 영화정보 및 제작배경 감상후기

by 동화부부 2023. 1. 4.
반응형

1. 가족과 행성을 지키려는 피나는 노력 

판도라 행성에서 주인공 제이크 설리는 네이티리와 가정을 꾸리고, 아들과 딸을 낳고 행복하게 살아간다. 1편이 2154년이 배경이었다면, 15년이 흐른 2169년에도 여전히 RDA라는 조직은 판도라 행성에서 에너지 자원을 얻기 위해 행성을 파괴하고 있다. 1편에서는 새로운 행성을 탐사하고 에너지 자원을 얻기 위해 판도라 행성을 침입했다면, 이제는 황폐해진 지구를 버리고 판도라 행성을 자신들의 터전으로 차지하기 위한 새로운 수장의 임무가 드러난다. 

1편에서 네이티리에 의해 죽었던 쿼리치 대령을 비롯한 팀원들은 아바타로 다시 부활하고, 제이크와 네이티리 그리고 그 가족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제이크는 가족을 지키고 부족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고향을 떠나 물의 부족인 멧케이나 부족에 새로운 터전을 잡고 바다에 적응하며 살아간다. 결국은 자신에게 복수하러 온 쿼리치 대령 부대와 바다를 배경으로 전투를 하게 되며, 더 이상 도망가지 않고 가족과 판도라 행성을 지키기 위해 전투를 하겠다는 주인공 다짐으로 영화는 끝난다.

 

2. 영화정보 및 제작배경

제임스 카메룬 감독의 아바타 시즌2는 2009년에 개봉한 아바타 시즌1에 이어 13년 만에 개봉한 작품이다. 제작비만 한화 3200억이 투자되었다고 하며, 홍보비까지 하면 최종적으로 한화 약 4,500억 원 이상의 제작비가 투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 제작비를 뛰어넘는 금액으로 이는 영화 역사상 가장 비싼 제작비가 투입된 영화라고 한다. 2024년 12월 개봉예정인 시즌3이 촬영은 시즌2편과 동시에 진행이 되었다고 한다. 두 편의 영화는 2017년 9월부터 촬영을 시작하여 2020년 12월까지 무려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촬영을 했다. 이후 2년 동안 CG 작업 후 2022년 이번 시즌2가 개봉을 하게 되었다. 두 편의 영화가 동시에 촬영된 이유는 두 영화 모두 판도라의 바다 생태계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어, 물속 세트장이 준비된 상태에서 한 번에 촬영했다고 한다.

CG 작업만 2년 동안 진행 될 만큼 아바타는 뛰어난 영상미를 자랑하는데, 특히 이번 영화의 배경이 되었던 판도라의 방대하고 아름다운 바다 생태계를 현실처럼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제임스 카메룬 감독의 대표적인 작품 터미네이터, 타이타닉, 그리고 아바타로 이어지는 그의 계보를 봤을 때 CG를 적극 활용하여 영상 기술의 수준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한 인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3. 인간의 끝없는 욕심과 자연 파괴

영화 아바타는 관람객들에게 인간의 이기적인 욕심과 욕망으로 인한 자연환경 파괴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준다. 

1편에서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더 이상 지구에서 에너지를 얻기 힘들어지자, 자기 부상열차 개발에 필요한 자력을 지닌 어노타늄이라는 광물을 채취하기 위해 판도라 행성을 파괴하고 나비족을 공격했다. 2편에서는 거대한 해양생물의 뇌 속에 있는 액체를 차지하기 위해 툴쿤을 죽이고 잔인하게 해부하는 모습이 나온다. 한 통단 한화 약 800억 원이 넘는 이 액체는 인간의 노화를 막아주는 액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끝없는 인간의 욕심과 잔인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인간과는 반대로 자연과 교감하고 자연을 하나의 생태계로 연결되어 있는 생명 자체로 보는 나비족의 모습은 관람객들에게 옳은 존재, 선이며 응원하는 대상이다. 오히려 인간은 악으로 인식됨과 동시에, '지금 현시대에 지구에서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에 대해 시사점을 준다. 인간들은 처음에는 단순히 에너지를 얻기 위한 탐사에 불과했던 임무에서, 이제는 황폐화된 지구를 버리고 새로운 터전을 개척하기 위한 임무로 변경되었다고 말한다. 앞으로의 후속작에서 인간들이 얼마나 더 잔인한 모습을 보여줄지, 또 판도라 행성을 지키기 위한 나비족의 대항이 기대된다. 

 

4. 앞으로의 줄거리

시즌2 물의 길의 엔딩에서 제이크 가족이 산호초 부족의 리더 토노와리에게 멧케이나 부족으로 인정받는 모습이 나온다. 따라서 다음 편에서는 본격 멧케이나 부족민으로 살아가는 제이크 가족의 모습을 기대된다. 또한, 마지막에 주인공 제이크가 "도망가는 것은 가족을 지킬 수 없다"라고 말을 하며, 앞으로 인간들에게 적극적으로 대항할 것을 예고한다. 2024년 개봉할 시즌3에서 가족과 판도라 행성을 지키기 위해 주인공 제이크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