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줄거리 및 등장인물
1972년 제1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하는 이 영화는 액자식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젊은 여성이 한 동상 앞에서 책을 덮으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동상의 주인공인 한 작가가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의 주인인 무스타파를 만나 아이디어를 얻었고, 액자 속으로 들어가 작가와 무스타파의 식사 자리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소설가의 옛이야기 속으로 빠져드는 이 영화는 특이하게 4부로 나누어져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제 3자가 객관적으로 바라본 시선에서 관객에게 전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세계 최고의 부호 마담 D.가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에 다녀간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의문의 살인을 당한다.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된 사람은 바로 전설적인 호텔 지배인이자 그녀의 연인 구스타브(랄프 파인즈)이다. 구스타브는 누명을 벗기 위해 충실한 로비보이 제로(토니 레볼로리)에게 도움을 청하고, 누명을 벗기기 위한 모험을 시작한다. 그 사이 구스타브에게 남겨진 마담 D.의 유산을 노리던 그녀의 아들 드미트리(애드리언 브로디)는 무자비한 킬러를 고용해 구스타브를 죽이기 위해 쫓아다닌다.
2. 영화의 특징과 뛰어난 연출력
웨스 앤더스 감독이 영화를 연출하였는데, 세계의 큰 호평을 받았다.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의상상, 분장상, 음악상을 휩쓸었다. 색감이 좋으며 영상미가 너무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웨스 앤더슨은 특유의 감성적인 기법과 색감, 자신만의 스타일과 미학을 끝까지 밀어붙여 관철하는 영화감독으로 평가받고 있다. 영화를 보다 보면 매 장면 좌우대칭이 정확하며, 인테리어와 소품조차 대칭이 의도대로 대비를 이루었다. 웨스 앤더슨 감독이 얼마나 세심한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현대와 과거의 화면 비율도 다르게 설정하였다. 과거는 액자화면을 들여다보는 듯하게 좁은 화면을 사용하였고, 현대에서는 타 영화처럼 넓은 화면을 사용했다. 인물이 단독일 때 프레임 한가운데 위치하고, 또 정면을 바라보는 것도 그의 작품의 특징이다. 측면일 때도 측 사면을 찍지 않고, 정각의 측면을 찍게 되어서 앵글이 굉장히 날카우면서 한편으로 깔끔한 장면으로 구성했다. 또한, 영화에서 구스타브가 탈옥하는 장면은 다른 탈옥 영화와는 다른 특이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탈옥 영화에서 탈옥할 때는 벽을 뚫거나 바닥을 뚫어서 밑으로 간다. 그러다 보니 옆에서 가로로 길게 파서 탈옥한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정반대로 수직 방향으로 탈옥한다. 그러다보니 벽보다는 천장이나 바닥이 중요하고, 도구로는 사다리를 이용하여 위, 아래로 움직인다. 그런 상황에서 위, 아래 사람들이 만나며 유머와 서스펜스가 있으며, 재미있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은 웨스 앤더스 세계의 정점을 찍은 영화라고 평가받는다.
3.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어른들을 위한 동화
영화는 낭만주의가 무엇인지 잘 보여주는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 주인공 구스타브이다. 구스타브는 감옥을 탈옥할 때 회의하는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지도를 보며 '선이 살아있다'고 말하며 지도를 잘 그린 그림에 감탄하는 인물이다. 또한, 낭떠러지에 매달려 있는 상황에서도 시를 읊는 인물이다. 비현실적으로 보이지만 웨스 앤더슨의 낭만주의가 무엇인지 잘 보여주는 인물이다. 또한 영화에서는 세계 최고의 부호 마담 D.가 사망한 후 그녀의 유산을 노리는 가족들, 친인척들이 오직 자신에게 남겨진 재산을 받기 위해 슬퍼하는 기색 하나 없이 모여있다. 피가 섞여 있는 가족이지만 자식들, 친척들 너나 할 것 없이 그녀의 유산만 노리며 재산을 차지하기 위해 음모를 꾸미고 계획한다. 하지만 가족 밖 세상에서는 선의와 희망적인 연대를 보여주는 사람들을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호텔리어들로 모인 십자 열쇠 협회 사람들은 호텔 지배인인 구스타브의 탈옥을 돕기 위해 전화 한 통으로 조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제로 역시 구스타브를 돕기 위해 위험한 상황 속에서도 그를 돕고 이후 시간이 흘러 망해가는 호텔을 적자를 내면서도 지키는 이유를 작가에게 설명한다. 이들은 성별이나 인종도 다르고 피로 연결되어 있지만 가족들의 나쁜 부분에 대해 정반대의 측면을 보여주는 인물이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은 한 때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던 호텔이었다. 호텔은 사멸해가는 과거의 낭만적인 거대한 세계로 상징된다. 범죄 사건과 전쟁 등 외부의 억압적인 세계에서도 호텔을 지키려는 제로의 노력은 평화를 수호하려는 것이며, 전쟁과 같은 억압에 맞서 구세대적 가치를 지키려는 노력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댓글